프로토콜
목차
1. 프로토콜은 뭘까?
2. 프로토콜의 종류
1. 프로토콜은 뭘까?
- 컴퓨터 또는 전자지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규약
각 전자기기가 모두 같은 동일한 방식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모두 다 방식이 다르다. 그래서 데이터를 주고 받아도 처리 교환방식이 달라 무슨 데이터를 주고 받는지 모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것이 프로토콜이 규약이다.
2. 프로토콜의 종류
프로토콜은 어려운 내용이고 개발자나 IT관련 엔지니어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것부터 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 HTTP와 HTTPS
Hyper Text Transfer Protocol로 하이퍼 링크를 통해 페이지를 로드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뒤에 S가 붙으면 SSL이라는 보안 인증서를 통해 데이터의 보안을 더 높인 것이다.
- FTP와 S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원격 서버에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S가 붙으면 파일이 암호화되어 전송된다.
- IP
Internet Protocol로 웹상에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네트워크상의 주소이다.
- TCP와 UDP
Transfer Control Protocol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UDP는 User Datagram Protocol로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되지만 TCP와는 전송방식에 차이가 있다.
- SNMP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로 UDP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기기의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 Telnet과 SSH
원격의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기본 포트는 23번을 사용한다. SSH 또한 같은 용도이지만 보안을 강화한 방식으로 22번 포트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수 있다.